본문 바로가기

에너랜드

KIER에서 들려주는 쉬운 에너지 이야기

우리 집 에너지 먹는 하마 ‘대기전력’!

  • 작성일 2023.10.23
  • 조회수 3310

전기 요금 고지서가 발급된 여름의 날. 당황함을 금치 못합니다. 에어컨을 가동하기보단 선풍기로 더위를 식혔음에도 고지서에 적힌 금액의 앞자리가 많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선풍기가 에어컨 못지않게 많은 양의 전력을 소모한 탓이었을까요? 자세히 집안을 들여다보니 이제 알 것 같습니다. 최근 집안에 들여놓은 전자제품들을 오랫동안 콘센트에 연결해 두어 대기전력이 소모된 것인데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상상도 못한 정체, ‘대기전력’에 대해 알아봅시다.

전원은 꺼져도 에너지는 흐른다

냉장고, TV, 에어컨, 컴퓨터, 전자레인지를 비롯해 집안에 가득에 가득한 전자제품.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전자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하나하나 세어보면 “생각보다 많은 전자제품을 사용하고 있었네?”라며 놀랄지도 모릅니다.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어떻게 두시나요? 자주 사용하는 제품일 경우 전원만 끈 채 정리하셨을 텐데요. 하지만 전자제품은 전원을 끄더라도, 사용하지 않더라도 ‘대기전력’이 소모되기에 냉장고처럼 지속적인 냉기 공급이 필요한 제품이 아니라면 확실하게 차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기전력이란 전자제품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플러그에 콘센트를 꽂아두기만 해도 소모되는 전력을 말합니다. 언제든지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곧바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전기가 흘러야 하거든요. 게다가 생각보다 사용되는 전력의 양도 많습니다. 특히 TV 속 재미난 영상들을 연결해 주는 셋톱박스 경우 대기전력이 10W를 넘는데요. 한 달 후 약 4,000원 정도의 전기 요금이 사용하지도 않았던 셋톱박스로부터 나오는 거죠. 또한 에어컨은 7W, 세탁기는 2W, 전자레인지는 3W 정도의 대기전력이 발생합니다. 적은 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콘센트에 꽂혀있는 여러 개의 전자제품들을 생각해 보면 그 양은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래서 대기전력 줄여야 해요

우리나라는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곳 중 하나입니다.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자원은 많은 양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고요. 게다가 에너지원으로는 화석연료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서 상당히 많은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될 수밖에 없는 구조이죠.

에너지원별 발전량 현황

단위: GWh, %

석탄 원자력 가스 신재생 유류 양수 기타
2011 발전량 496,893 202,856 154,723 112,646 12,190 11,245 3,233 -
비중 100.0 40.8 31.1 22.7 2.5 2.3 0.7 -
2021 발전량 576,809 197,966 158,015 168,378 43,096 2,355 3,683 3,316
비중 100.0 34.3 27.4 29.2 7.5 0.4 0.6 0.6

출처: 한국전력공사 월별 전력통계속보, 연도별 한국전력통계

에너지원별 발전량을 살펴본 결과 석탄에너지 발전이 오늘날까지도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량을 감당하기에 꼭 필요한 존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의 낭비를 줄이는 것처럼 사소한 것 하나부터 시작하여 에너지를 조금씩 절약한다면, 그 조금이 모이고 모인다면 의존도를 더 빠르게 낮출 수 있을 거예요.

대기전력, 이렇게 차단해요

만약 전국에 3,000만 대의 노트북이 한 시간 동안 콘센트가 꼽혀있다면 어느 정도의 대기전력이 발생할까요? 무려 480kWh입니다. 이는 원자력 발전소 4기가 1시간 동안 만드는 에너지와 같죠. 에너지 낭비가 얼마나 많았는지 실감되시나요? 물론 에너지 사용량 자체를 절감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불필요하게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대기전력을 확실하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을 위해서도, 가계를 위해서도요. 대기전력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에어컨 등)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콘센트를 뽑아주세요.

특히 여름휴가, 명절 등으로 장시간 집을 비우게 될 때에는 전자제품들이 꽂혀있는 플러그를 확인하고 꼭 뽑아주세요.

2. 가전제품의 특성과 생활습관을 고려해 대기전력 차단 장치(멀티탭)를 설치하여 관리해 주세요.

출처 : 탄소중립 생활 실천 안내서

전자레인지 등처럼 자주,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은 스위치형 콘센트에 플러그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전력을 차단하면 대기전력이 발생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TV와 셋톱박스, 컴퓨터와 모니터 그리고 프린터 등 함께 사용하는 전자제품은 함께 멀티탭으로 묶어서 관리하면 용이하게 대기전력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3. 가전제품을 교체할 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세요.

요즘 전자제품은 대기전력이 발생하는 제품과 발생하지 않는 제품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아래 표시를 잘 살펴보시고 대기전력이 낮거나 절전모드가 있는 제품으로 구매해 보세요.

대기전력이 있는 전원 마크 대기전력이 없는 전원 마크 대기전력 저감기준 만족 제품 대기전력 저감기준 미달 제품

플러그를 뽑고 멀티탭 차단기를 누르는 행동은 생각보다 번거롭습니다. 어쩌면 대기전력의 존재를 알고 있었음에도 ‘잠깐은 괜찮겠지’라는 마음으로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게 낭비되던 전기가 많았다는 것! 요즘 에어컨 때문에 전기 요금 많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되시죠? 잠시 주변을 되돌아보면 안 보이는 데에서 사시사철 전기를 잡아먹는 정체는 바로 대기전력 범인들을 찾을 수 있답니다.

"

조금만 더 신경 써준다면
여러분의 노력은 다음 달 고지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참고 자료]

EBSCulture(EBS교양), 지식채널e - 탄소이야기3 대기전력을 잡아라!
SBS 뉴스, 전원 꺼도 대기전력 줄줄…여전한 ‘전기도둑’ 셋톱박스
e-나라지표, 에너지원별 발전량 현황
환경부, 탄소중립 생활 실천 안내서
에너지정책소통센터, 대기전력, 정말 문제일까?

프린트 돌아가기

페이지 1/2

전체 23건의 게시물이 조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