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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벙커링(Bunkers)

    국적이나 선박종류에 구분없이, 외항선박에 공급되는 연료유의 양. 주 : 외항선박이나 연안해운용, 국제선을 위시한 항공기용은 제외한다.(현행 국내관행은 외국국적의 선박과 항공기용 연료공급을 모두 벙커링으로 분류함.)

  • 국제에너지기구(IEA)

    '74년 11월 OECD 이사회에서 설립을 결의, '76년 1월에 발족. 회원국은 미국, 영국, 일본, 호주 등 선진국 중심의 24개국임.

  • 궁극가채매장량

    석유와 가스가 지하 저류암층에 존재하는 양을 매장량이라 하지만, 실제로 유전을 개발하는 경우, 지표로 추출해 낼 수 있는 가채매장량은 실존하는 석유 총 매장량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이 중에서 채취의 경제적, 기술적 조건은 무시하고 물리적으로 추출이 가능한 매장량을 궁극가채매장량이라 부르고 있다.

  • 궁극매장량/최대 매장량(Ultimate or Reserves)

    지구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발견될 수 있는 탄화수소의 양. 이것은 기술적이나 경제적 개념, 혹은 시간적 제약에 관계없는 순수한 지질학적 개념이다.

  • 금속수소산화물(수소흡장합금이용 수소저장)

    금속합금 형태로 수소를 저장하는 방법으로 금속의 결정 격차 공간에 수소를 채워 저장한다.

  • 기저부하용 발전소(Base-load Power Station)

    주로 기저부하대 소요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소.

  • 기준년도(Historical Base Year)

    감축목표 설정시 이용되는 특정 연도를 지칭. 선진국의 경우 '90년을 기준년도로 사용하고 있음.

  • 기체연료(Gas Fuel)

    기체형태의 연료로서 천연가스, 프로판 가스, 석탄 및 석유의 가스화 연료가 있다. 기체연료의 발열량에 따라 고열가스(9,400kcal/㎥, 천연가스 등), 증열가스(2,800∼3,800kcal/㎥, 수성가스 등) 및 저열가스(1,300kcal/㎥, 발생로 가스, 용광로 가스 등)로 나뉘어진다. 고열가스는 최근 액화천연가스로서 대량 수입되어, 발전용 및 도시가스로서 중요하게 되었으며 석탄, 석유의 가스화에 의한 합성 천연가스(SNG)가 연구 개발중이다. 중열가스인 수성가스는 메탄올로 이는 합성석유의 원료로서 중요한데 수성가스의 변성, 증열에 의한 합성 천연가스의 원료로도 된다. 저열가스는 공업용 및 발전용으로 중요하다. 장래의 크린가스로서 수소연료가 큰 연구과제로 되어있다. 기체연료는 고체 및 액체연료에 의해 탈류, 탈화되기 때문에 연소성, 취급 등의 점에 있어서 우수하다.

  •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88년에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에 의해 설립됨. 기후변화에 관련된 과학적·기술적 사실에 대한 평가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