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이란 단어가 요즘 들어 많이 들리고 있고, 앞으로 이 단어가 빠지면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특히 먹을 수 있는 식품이나 어린아이가 가지고 노는 제품에서 특히 그러하다.
이러한 시대에서의 그린 디자인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사물은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사물의 가치와 존재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쓰다 버린 장난감이나 빈 음료수병 이라 할지라도 그 쓰임새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진다.
이러한 사물은 그 시대적,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인식이 다르다.
한 예로 콜라병이 부시맨의 동네에 떨어졌을 때 그들은 콜라병에 대해 경험한 적이 없어 그들만의 다른 생각을 가지고 접근한다.
무기가 되거나 아니면 신성시 되거나. 현 시대의 우리나라에서 콜라병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들 비슷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삶 안에서도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또는 보는 관점에 따라 콜라병을 악기로 보거나 모아서 돈으로 바꾸는 등 여러 형태로 바뀔 수 있다.
그린 디자인은 자연과 사람을 위해 새로운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봄으로서 신선함과 따뜻함을 전달하고 있다.
지구를 위해 무조건적으로 생산을 중단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보다, 현 시대를 인정하고 다른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부터 새로운 생각이 담겨진 그린 디자인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