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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R에서 제공하는 에너지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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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노드(Anode)

    산화반응(전자를 잃는 반응)이 일어나는 전극.

  • 에이·피·아이 온도(API Degree / API Number)

    원유나 석유제품의 비중을 나타내기 위한 지표로서, 미국석유협회(API : American Petroleum Institute)가 제정한 화학적 석유비중 표시방법. 일반적으로 탄화수소가 많을수록 비중이 커지는데, 보통 API 34도 이상의 원유를 경질원유, API 30-34도의 원유를 중질원유, API 30도 이하의 원유를 중질원유로 분류함.

  • 아라비안 라이트(Arabian Light)

    사우디아라비아산 원유중 API도(미국 석유협회가 규정한 비중측정단위)가 34도인 원유를 말한다. 중동 각 원유중에서 생산량이 많으며, 표준적인 상태에서 원유가격을 설정할 시의 기준원유로서 채용되고 있었지만 1985년 1월의 OPEC 제73회 임시총회에서 기준원유 가격제도로 변경되었다.

  • 회분함량(Ash content)

    연료를 815℃ 온도와 기타의 명시된 조건하에서 연소시켰을 때 얻어진 잔유분의 무게 백분율.

  • 수반가스(Associated Gases / Casinghead Gases)

    석유와 함께 부존되어 있는 천연가스, 수반가스에는 고급 탄화수소가 많은 비율로 포함되 있는 경우가 있음. 수반가스는 지하 저유층 속에서의 온도와 압력하에서 석유에 용해(Solution Gas)되어 있거나, 혹은 저유층 속에서 석유층 상부에 가스상태로 Cap을 형성하기도 함(Gas-Cap Gas).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수반가스"를 저유층 내에서 원유에 용해된 가스로 지칭하지 않고 직접 채취한 천연가스를 지칭함.

  • 항공휘발유(Aviation Gas / Aviation Gasoline)

    제트엔진을 사용하지 않는 소형경량 항공기의 엔진은 자동차의 휘발유엔진(피스톤 엔진)과 같은 구조로 되어있으며 이 엔진에 사용되는 휘발유를 말함. 항공기의 엔진은 자동차의 엔진에 비해 압축비가 높고, 고속으로 회전하며, 지상보다 조건이 까다로운 고공에서 운전되므로 이에 사용되는 휘발유는 고옥탄가가 요구될 뿐만아니라 기타 출력, 휘발성, 산화안정성, 어는점 등의 규격이 일반 자동차용 휘발유보다 까다로움.

  • 경질중유(B-A/Bunker-A)

    경유유분 70%, B-C 유분 30%를 혼합시킨 연료유.

  • 중유-B/B(B-B/Bunker-B)

    경유유분 30%, B-C 유분 70%를 혼합시킨 연료유.

  • 수지균형(Balance of Payments)

    특정 기간내에(일반적으로 1년) 국내·외 소비자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경제거래에 대한 체계적인 요약. 수지균형은 거래와 용역, 자본이동의 균형, 통화이동의 균형 등과 같은 범주로 분류된다.

  • 기저부하용 발전소(Base-load Power Station)

    주로 기저부하대 소요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