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는 무엇일까요

KIER에서 들려주는 쉬운 이야기

에너지는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뜻해요.
어원은 그리스어인 에네르게이아 이며, 일을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됩니다.

에너지와 함께 지내는 생활

우리 생활에서 에너지를 사용하는 예는 수없이 많아요. 식사를 하기 위해 음식을 준비할 때, 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TV를 볼 때, 여름에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할 때, 겨울에 난방을 할 때, 그리고 어두운 곳을 밝히기 위해 전등을 켤 때, 우리는 모두 에너지를 씁니다. 여러가지 에너지 중에서 우리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기에너지인데요. 만약 전기 에너지가 없다면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고, TV를 보지 못하고, 밤이 되면 어두워서 공부도 할 수 없었을 거예요.

에너지의 종류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에너지는 모든 생명의 근원인 태양으로부터 오는 태양 에너지입니다. 태양 에너지는 빛에너지와 열에너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에너지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 속에도 들어 있고, 석탄, 석유, 천연 가스 등과 같은 화석 연료 속에도 들어 있습니다.


  • 1차 에너지

    자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에너지로서 최초의 에너지를 의미하며, 석탄, 석유, 천연 가스와 같은 화석 에너지와 태양열, 지열, 조력, 파력, 풍력, 수력과 같은 자연 에너지가 있습니다.


  • 2차 에너지

    1차 에너지를 변형 또는 가공하여 우리 생활이나 산업 분야에서 다루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 에너지로 만든 것으로, 전기와 도시 가스, 석유 제품 등이 있습니다.

에너지와 함께 지내는 생활

먹을 수 없었던 것들도 삶거나 구울 수 있게 되자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인류가 손에 넣은 에너지는 가축의 에너지입니다. 소나 말을 이용하여 물건을 운반하거나 논밭을 경작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자연 에너지를 이용한 수차나 풍차 등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800년경부터는 석탄을 발견하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석탄의 사용으로 인류의 생활은 많이 변했습니다. 다음으로 증기 기관이 발명되어 소나 말을 훨씬 뛰어넘는 큰 동력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증기 기관으로 공장의 기계들을 돌려 물건의 생산량이 크게 증가 하였습니다.
또 증기 기관을 이용한 증기 기관차, 증기선 등으로 대량의 물자를 짧은 시간에 운반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석유의 발견으로 그 전까지 석탄으로 움직이던 기관은 대부분 석유로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또 석유를 사용하는 자동차나 비행기도 등장하여 수송 능력이 크게 높아졌습니다.그 다음으로 전기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전기는 수력, 석유, 석탄, 원자력 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석유나 석탄을 이용하여 전기를 만드는 이유는 전기는 다루기가 쉽고 여러 곳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있는 전기 제품을 생각해 보세요. 플러그를 꽂고 스위치를 켜기만 하면 작동이 되지요? 전기에 의해 우리들의 생활은 한층 더 편리해졌습니다. 이와 같이 인류는 새로운 에너지를 개발함으로써 문명을 발달시켜 오게 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