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로고

vol.230


창의플러스. 오늘 당장 창의적인 공간 만들기. 글 이다희 (크리에이트 컨설턴트)

01.자연을 만드세요.

지금 앉아계신 데스크는 창의적인가요? 혹시 무채색 데스크에 비슷하게 칙칙한 칸막이에 둘러싸여 계시지는 않은지요. 구글의 알록달록한 오피스처럼 인테리어에 투자하실 수 없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의외로 손쉽게 창의성을 돕는 공간을 꾸미실 수 있습니다.

눈 앞에 펼쳐진 시원한 바다와 산의 풍경을 상상해보세요. 마음이 뻥 뚫리면서 건강해지는 기분이 들지 않나요? Kaplan, McCoy 등의 논문에 의하면 자연이 주는 긍정적 정서와 시각적 자극은 창의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무실 유리창 밖에 대자연이 펼쳐지긴 어렵죠. 이럴 때는 작은 정원을 꾸며보세요. 그것도 어렵다면 마음에 드는 푸르른 숲의 사진을 최대한 크게 프린트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으세요. 작은 화분, 그림, 혹은 사진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2.벽을 비우고 책상과 의자를 움직이세요.

회의를 꼭 앉아서만 해야 하나요? 창의성이 중요한 회의라면 빈 벽을 하나 만들어 사용해보세요. 깨끗한 벽과 같은 '시각적 사고공간'을 이용하면 지나가는 동료들로부터 유연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창의성을 위해 혼자 숨어서 생각할 때도 있지만 다함께 모여 즉흑적인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합니다. 또 하버드의 Amabile 교수에 의하면 창의성은 자유롭게 배치되어 있는 가구에 의해서도 극대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 옆에 있는 벽을 하나 비우시고 의자를 끌고 와서 아이디어 회의를 해보세요. 실제로 저희 크레베이트에서는 컴퓨터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 거의 대부분의 회의를 벽 혹은 유리창에 써붙이며 하기 때문에 왔다갔다 하면서 한마디씩 도움을 주고 받습니다.

03.조크와 군것질 선물

코넬대학의 lsen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코미디영화나 예능프로와 같이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웃긴 비디오와 작은 군것질 선물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두가지에 의해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된 사람들은 월등히 높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매일 회사에 출근해서 다같이 코미디영화를 볼 수는 없으니 자주 지나가는 공간에 짧은 조코를 써서 붙이는 건 어떨까요? 또 회의실에 초콜렛이나 사탕을 이쁘게 비치해 놓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생각보다 쉽고 현실적이죠? 창의적인 업무를 위해 지금 당장 다같이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