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로고

vol.230


국내최초의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가동. 우리 연구원은 2006년부터 제주 구좌읍 월정 해역에 해상풍력발전 단지 개발을 시작하여 국내최초로 2MW 풍력발전기 가동에 성공했다. 지금까지 풍력시스템을 해산 주변에 설치한 경우는 있었지만 실제 바다 안쪽에 설치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풍력발전기로 생산된 전력은 연간 700가구 이상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요
기기:2MW, 직접구동형 영구자석발전기, 해저 전력선:22.9kV, 10MW 용량, 60mm2 x 3C + 광케이블24C(1회선), 매설길이 및 깊이: 1.3km구간 1.5m
핵심기술
해상풍력 단지설계 기술, 수중 지지구조 및 타워 설계, 육해상 정력계통 연계선로 시공기술, 원격해상운전제어 및 모니터링 기술, 해상풍력 단지시공 및 운영기술
기대효과
국내외 중대형 해상풍력 단지건설 및 시공에 활용, 해상풍력 단지조성 및 운영기술의 경제성 및 효율성 제고, 미래 부유식 해상풍력 원천기술의 기초 자료로 활용 (이안거리 4km 후 후심 100m이상)

해상풍력 발전기 구조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의 전 과정 기술 확보. 경남호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기술은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해상 기상탑, 최적 해상 기초 구조물, 해저 전력선 접속, 및 설치, 운영 등에 이르는 전반적인 설계, 시공과 운영 기술로 이루어졌다. 이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필요한 전 과정의 기술을 확보한 것과 같다. 
		특히, 경사형, 2단 자켓 구조로 된 해상기초 구조물은 세계 최초로 해상풍력발전단지에 적용되는 독창적인 설계이며 짧은 길이의 고정 핀을 사용하여 작은 용량의 크레인으로도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성을 최대한 제고하였다. 
		이번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한 프로젝트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진행 아래 설계부터 건설까지 모든 공정을 국내 업체들과 공유했다.

해상풍력발전기 이미지

국내 해역에 설치될 대형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의 기본모델.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경제적 에너지원 중의 하나인 풍력발전은 관련 산업 육성과 최대한의 보급이 바람직하나,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인구밀도가 높아 육상풍력발전에 가용한 부지를 얻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 비해 해상 풍력발전은 소음으로 인한 민원의 소지가 거의 없고, 넓은 대지와 우수한 바람 자원을 활용하여 대형 발전단지 조성이 가능하다. 또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필요한 조선/해양 구조 기술은 세계 선두 그룹이므로 풍력 기술과 융합하면 대외 수출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연구책임자인 경남호 박사는 '이 기술을 활용하여 국내에 10GW 용량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면 국내 총 전력 수요의 5% 정도를 감당할 수 있으며 향후 플랜트 수출 산업으로 전환하여 국가 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