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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영향도]
高
친환경 제품 개발 압박
低 |
자동차, 조선, 전자, 일반기계, 정밀기기 |
건 설 |
가구 및 기타제조업 |
운송, 석유화학, 금속(철강), 비금속광물, 섬유, 음식료품, 펄프 및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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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
생산비용 상승
低 |
1) 생산비용 상승 : 생산공정에서의 석유, 석탄에너지 사용량을 통해 산출
2) 친환경제품 개발 압박 : 생산제품의 석유, 석탄 사용량을 통해 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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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맞춤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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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비용 상승 업종 |
친환경제품 개발 업종 |
업종 |
운송, 석유화학, 금속(철강), 비금속광물, 섬유, 음식료품, 펄프 및 인쇄, 건설 |
자동차, 조선, 전자, 일반기계, 정밀기기, 건설 |
전략 |
- 장비교체를 위한 저리자금 지원 - 온실가스 처리시설 자금 지원 - 탄소배출권 관련 업무 지원 - 감축실적 우수기업에 대한 금융조건 우대 |
- R&D 투자 자금 지원 - 핵심기술 보유업체에 대한 지원 및 직접 투자 - 신시장 진출관련 컨설팅 및 자문 제공 |
[업종별 세부영향]
업 종 |
에너지 효율성* |
영 향 |
한국 |
일본 |
독일 |
철강 |
13.1 |
26.9 |
19.5 |
- 온실가스 저감 기술개발과 친환경 설비도입에 따른 투자자금 부담 - CO2 감축에 따른 탄소배출권 판매 등 신성장 기회 |
석유·화학 |
3.1 |
10.8 |
4.4 |
- 친환경 생산라인 투자자금 부담 - 원가경쟁력 관련 업계 구조조정 - 온실가스 감축기술 수출, 에너지절약형 소재사업 등 사업다각화의 기회 |
일반 기계 |
36.6 |
87.3 |
90.4 |
- 주조, 단조업종 및 건설기계 업종의 타격예상 -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계, 에너지고효율 장비업종의 시장 확대 |
자동차 |
30.0 |
120.9 |
80.6 |
- 세계 연비규제 강화로 인한 비용 증가 - 친환경자동차 등 새로운 수익원 창출과 세계 시장 점유율 상승의 기회 |
조선 |
32.0 |
77.8 |
89.6 |
- 선박 건조시 배출되는 오염 물질 처리 및 친환경선박 개발 비용 부담증가 - 선제적인 친환경선박 개발을 통한 중국과의 격차 확대 |
반도체 |
37.5 |
66.8 |
85.8 |
- HFCs, PFCs 처리시설 및 대체가스 사용을 위한 설비 투자 부담 증가 -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친환경·저전력 반도체 시장선도 기회 |
디스플레이 |
- HFCs, PFCs 처리시설 및 대체가스 사용을 위한 설비 투자 부담 증가 - 수익구조 다변화 및 차세대 디스플레이(AMOLED 등) 시장선도의 기회 제공 |
해운·물류 |
22.3 |
63.6 |
15.6 |
- 선박 및 차량수리, 개조, 탄소저감장비 교체에 따른 비용부담 증가 - 항만물류시스템 관련 기술 선도 |
건설 |
53.4 |
94.6 |
69.6 |
- 친환경 건축으로 인한 원가 상승 및 분양가 상승 압박 - 설계, 부품소재, 관리 등 건축 이외 부문의 성장 |
통신·서비스 |
24.8 |
96.7 |
79.0 |
- 저 전력형 Green Network 구축 부담 증가 - 방송통신 인프라의 활용성 증대로 신사업기회 창출 및 해외시장 개척 |
* 에너지효율성 : 생산액/에너지투입액, 2005년 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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