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vol. 2009-44
Green 7 국가의 녹색소비 활성화 전략
출처 : 경제주평 (2009.9.25), 현대경제연구원
녹색소비의 개념 및 중요성
녹색소비란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사용-폐기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 및 자원사용을 저감하는 소비행태

<표 1> 녹색소비의 내용 및 관련 제도

소비의 구성 주요 내용 관련 산업 및 제도
정보탐색 단계 -소비규모 감축 및 절약
-환경마크, 단소성적표지 등 녹색정보확인
탄소라벨, 탄소배출표지, 저탄소인증, 환경마크
구매 단계 -유기농·에너지고효율 제품, 친환경차 구매
-친환경포장제품 구매, 장바구니 사용
그린패키지, 유기농산물, 하이브리드차, 그린마일린자, 그린스토어, LED조명, 저탄소신제품, 녹색구매네트워크
사용 단계 -제품 및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자전거, 카풀 등 에너지절약 수송수단 활용
에너지절약습관, 탄소마일리지, 신재신에너지소비, 에너지가격합리화
폐기 단계 -수선 및 재사용
-분리배출 및 재활용(리사이클링) 참여
재활용, 녹색가게(재활용 전문)
녹색소비는 생활의 녹색혁명을 선도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국가비전인 녹색성장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성공요인
상품 구매 시 친관경성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비중이 증대함에 따라 기업들도 갈수록 녹색소비와 녹색경영의 중요성을 더 크게 인식
녹색소비의 국내 현황과 문제점
우리 녹색상품의 내수시장은 공공부문이 60%를 차지하고, 가계 27%, 기업 13%에 불과해, 아직까지는 공공부문이 녹색소비를 주도

[그림 1] 녹색상품의 내수시장 현황과 전망

친환경상품의 구매실적, 인증, 인증제품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친환경 상품의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고, 인증품목도 편중되어 있음

<표 2> 친환경 인증제품의 시장점유율 현황(2007)

데스크탑PC 노트북PC 유류 종이제품류 바닥재 에어컨 슬래그재활용품 친환경벽지 페인트 가구류
31.1% 21.8% 13.6% 5.6% 4.0% 3.3% 2.0% 1.8% 1.8% 1.5%

자료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럽 ‘Green 7’의 녹색소비 현황
EU와 유럽 국가들의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한 오랜 노력이 보다 구체적인 행동과 실천으로 결실을 맺는 단계
EU 회원국 중 환경기준을 포함한 입찰이 40% 이상인 회원국은 오스트리아, 덴마크, 영국, 핀란드, 독일, 네덜란드, 스웨덴 7개국(Green 7)

[그림 2] EU 회원국별 녹색구매 실적

유럽 ‘Green 7’의 녹색소비 활성화 전략
스웨덴 : Think Twice (2006)
2006년 ‘지속가능한 가계소비’  운동(Sustainable Household Consumption; Think Twice!)을 국가 차원에서 전개
영국 : Changing Patterns (2003)
2003년 환경식품농업부와 통상산업부의 공동으로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위한 프로그램 (Changing Patterns)' 발표
핀란드 : Getting More and Better from Less (2005)
녹색소비 활성화 비전인 ‘Getting More and Better from Less’ 발표를 통해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의 촉진

<표 3> 유럽 Green 7 국가의 녹색소비 활성화 정책

국가 주요 정책
스웨덴 -친환경차량 및 대체에너지 사용 주택 구매시 보조금
-공공구매부분 녹색소비 장려를 위한 액션플랜('07년~'12년) 시행
독일 -에너지 효율 등급제, 자동차 배출가스 정보 제공
-태양열발전 설비 구매시 인센트비 제공
-세게최초의 환경마크('Der Blaue Engel')등 다양한 친환경 라벨 실시
-공공구매시 다양한 환경기준 및 인증 적용
영국 -런던 등 대도시 친환경 교통정책 실시
-시장변화프로그램(MTS)을 통해 에너지 라벨링, 에너지 효율성 요구 및 업계의 자발적 조치 유도
오스트리아 -디젤분진필터(DPF) 장착 차량 및 CO2 배출이 적은 차량에 대해 지원금
-DPF 미장착 및 CO2배출 많은 차량에 대해 부담금 부과
-건물 에너지효율 등급 표시제 실시
-공공구매 분야에서 녹생구매 가이드라인 제시
(비엔나市 등은 자체 그린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시행 중)
덴마크 -친환경 승인 기업에 대해 '그린회계제도' 등 적용
-스칸디나비아 국가들과 녹색구매 촉진을 위한 백조마크(Nordic Swan) 시행
핀란드 -2005년,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의 촉진을 위한 국가비전 새롭게 제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에 근거한 자동차세(등록세, 연간운행세) 부과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제 도입
네델란드 -그린에너지 구매촉진 보조금 및 세제감면 제공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감축 촐진을 위한 자동차세 및 도로세 차등
-지속가능 공공구매 추진('07년~'10년까지 100% 그린구매)

자료 : Kotra(2008), Jozsef Szlezak(2007), Sweden MAFCA(2005)를 참고로 재작성

우리나라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유럽 Green 7 국가의 핵심 성공요인은  (1)환경마크를 통한 올바른 상품정보 제공, (2)공공부문의 녹색구매를 통한 초기시장 창출, (3)친환경 세재개편을 통한 가격규제, (4)민간의 자발적 녹색소비운동 등으로 요약 가능
우리나라 역시 ‘녹색모범도시’, ‘그린홈’ 인증 등 녹색소비 실천 프로그램의 강화 필요
초중등 학교를 중심으로 한 녹색소비 교육의 활성화 필요
친환경제품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바코드 및 카드단말기와 연동하여 녹색소비 실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녹색소비에 관한 데이터 구축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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