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vol. 2009-42
덴마크, 수소연료전지 도시프로젝트 진행 중
출처 : KOTRA Global Window Report(2009.9.23), BASS 관계자 인터뷰, 덴마크 에너지협회, IRD, 기타 코트라 코펜하겐KBC
개요
신재생에너지 집합소로 유명한 덴마크의 롤란드섬은 5만명의 섬 전체인구가 사용하고도 남는 잉여전력을 독일, 스웨덴 등 인근국가로 수출하고 있음
잉여전력을 저렴한 가격에 수출하는 대신 저장하는 방안을 모색하던 중 풍력발전을 수소연료전지와 연동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됨
태양열 및 풍력 발전으로 생산된 잉여전력으로 전기분해를 통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시켜 이들을 별도로 저장하고, 저장된 수소와 산소를 연료전지를 통해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여 공급함
롤란드의 한 마을 Vestenskov에서 테스트가 진행중. 이 마을의 각 가정에 연료전지모듈이 설치되며, 각 가정에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수소공급망도 설치되어 있음
롤란드 지방자치제는 Vestenskov 마을을 세계 최초의 수소연료전지 마을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실현중임. 롤란드를 수소도시 설립의 역할모델로 만들고 수소에너지 관련 기술개발과 대중화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이 프로젝트는 2008년 덴마크 최고 환경프로젝트로 지정된 바 있음
프로젝트 세부 내용
수소마을을 실현하는 첫 단계는 전기분해기와 생산된 수소를 저장하는 저장탱크, 수소를 사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연료전지, 그리고 도시의 전력망과 연결하는 장비를 구축하는 것임
연료전지모듈(마이크로 수소연료 열병합발전소)은 각 가정에 설치됐으며, 각 가정에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수소공급망도 설치됐음. 공급방식은 천연가스 공급방식과 동일하며, 수소가 각 가정에 공급되기 전에 탱크에 저장되며, 파이프를 통해 공급됨
연료전지는 전해질(electrolyte)의 재료에 따라 4가지로 분리되는데, 현재 Vestenskov 프로젝트에는 덴마크 IRD사가 개발한 PEM(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타입이 사용됨
가정에 설치된 연료전지는 냉장고 크기에 2kW 용량으로 전기생산에는 약 40%, 전기 및 열 병합 생산에는 80% 효율을 나타냄
2008년, Vestenskov의 첫 가구가 수소공급망에 연결된 이래 2009년 5가구가 연결됐고, 2010년에 35가구를 연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프로젝트 관련 기관 및 회사
기관/회사명 웹사이트
롤란드 신재생에너지사업 관리기관 BASS(Baltic Sea Solution) www.bass.dk
덴마크 에너지협회(Energistyrelsen) www.ens.dk
IRD Fuel Cells A/S www.ird.dk
Danfoss Fuel Cell Systems www.danfoss.dk
SEAS NVE www.seas-nve.dk
시사점
덴마크 정부는 수소연료전지 도시프로젝트에 1,600만 크로네(약 300만 달러)를 투자했고, 2010년 투자를 더욱 확대할 예정임
이 프로젝트를 통해 관련 기술개발 및 노하우를 축적하고, 다른 프로젝트의 근거와 기초를 만들어 덴마크가 이미 선도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사업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수소연료 발전시스템이 상업화되기까지는 해결해 나가야 하는 과제가 많음
- 신기술 개발을 통해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춰야 함
- 연료전지 수명이 1,000시간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상업화되기 위해서는 수명이 더 길어져야 함
-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안정성 확보
수소연료 상업화를 위해서는 기술개발 못지 않게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수소기술에 대한 불안감 및 편견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함. 그런 의미에서 수소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지역 주민과의 소통과 수소에너지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Vestenskov의 사례는 우리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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