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기획기사

플랫폼연구센터 엔지니어링 파트 박정호 연구원 인터뷰

  • 작성일 2018.05.28
  • 조회수 37317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국내 최고의 에너지 기술 연구 기관입니다. 

앞으로 에너지연이 세계 최고의 에너기 기술 전문 연구기관이 될 수 있도록 일조하고 싶어요.” 


박정호 선임연구원은 지난 해 12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플랫폼연구센터의 식구가 됐다. 평소 ‘과학기술이 국력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던 그는 인터뷰에서 에너지연을 세계 최고의 에너지기술 전문 연구기관으로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Q. 안녕하세요, 박정호 연구원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플랫폼연구센터의 박정호 선임연구원입니다. 

저는 현재 저희 센터 엔지니어링 파트의 일원으로 연구원 내 엔지니어링 기반 구축 및 관련 연구과제에 참여해 업무 지원을 수행하고 있어요. 지난 2007년부터 작년까지 해양플랜트 관련 대기업에서 상업공정의 공정설계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전문 경험을 바탕으로 작년 12월 에너지연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Q. 수많은 연구소 중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 오시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저는 평소 과학기술연구, 에너지 관련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제가 소속되어 있는 플랫폼연구센터는 작년에 신설됐고, 엔지니어링 파트에서는 연구 과제의 성공적인 실용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우수한 에너지 관련 연구과제에 대해 저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기술 가치를 향상시키고 실용화 및 기술 이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해 에너지연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Q. 현재 플랫폼연구센터의 엔지니어링 파트에서 일하시며 느끼는 본인의 강점과 역량이 있으신가요? 

A. 실제 약 10년간 공정설계를 했던 이력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P&ID, PFD, Datasheet,  계산 시트 등 공정 설계 기본 설계 패키지를 체계적으로 만들 수 있고요. 또 경제성 분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을 통해 공정 경제성 분석 (Techno-economic analysis) 뿐만 아니라 대상 공정의 이익이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공정 최적화 등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역량 강화를 위해 화공기술사, 국제기술사, 프로젝트관리전문가, 영국기술사 등의 자격을 취득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보유하고 계신 자격이 많으신데요,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근접하고 도움이 되는 자격이 있나요? 

A. 지난 2012년, 화공기술사를 취득했습니다. 공부를 시작했던 이유는 대학에서 해왔던 공부가 좋은 학점 취득 위주였기 때문에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부족하였고, 배웠던 전공 과목들에 대한 지식이 체계화 되지 않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이에 제 전공 분야인 화학공학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본격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 자격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자격이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됐고요.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화공기술사 합격노트’ 자격 수험 서적을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Q. 자격수험 서적을 출간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또, 화공기술사 자격 취득과 관련해 해당 분야 기술인들에게 주실 조언이 있나요? 

A. 화공기술사는 화학공학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최고 등급의 국가공인 자격입니다. 또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화공기술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늘고 있고요. 그 위상에 걸맞게 여덟 과목 이상에 이르는 방대한 학습 분량을 공부하기엔 막막함이 있죠. 


부족한 정보 탓에 시험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변 동료들을 위해 수험서를 직접 제작하기로 결심했고, 2년간의 집필 작업 끝에 책을 완성했습니다. 자격 공부에 최대한 많은 도움을 드리기 위해 시험 응시 경험과 실제 현장에서 터득한 실무 노하우 등을 담았습니다. 실제로 출간한 수험서를 통해 큰 도움이 되었다는 감사 인사를 전해주시는 분들도 있어서 뿌듯합니다.

 

화공기술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평일에 2~3시간씩 짬을 내 공부하고, 주말에도 반나절 이상 공부하는 것을 2년 정도 반복해야 가능성이 생깁니다. 지속적인 공부와 끈기, 그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Q. 바쁜 일과중에도 화공기술사를 비롯해 수많은 자격들을 보유하고 계신데, 시간관리 비법이 있나요? 

A. 일단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전략 및 계획 수립이 필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어떠한 일을 진행하기 전에는 시간 및 일 단위로 계획을 짜서 실행해요. 이렇게 계획을 철저히 짜고 실행하게 되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더 효율적으로 수행이 가능하더라고요. 


또 다른 비결은 자투리 시간 활용인데요. 일상생활에서 버려지는 시간이 의외로 참 많아요. 이것들을 활용하면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버스나 기차에서 이동하면서 논문이나 책을 읽고, 약속 시간에 미리 나와 기다리는 시간을 활용하면 남들과 똑같은 24시간을 보내더라도 상당히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어요. 


Q. 취득하신 자격 중 영국기술사는 조금 생소한데, 이 자격은 무엇인지 또 어떤 과정을 거쳐 취득하게 되셨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올해 취득하게 된 영국기술사는 차터드엔지니어(Chartered Engineer)라고 불리는 자격으로 영국·유럽에서 많이 활용되는 자격입니다. 이 자격을 통해 해당분야의 공인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죠. 또 보다 많은 전문가들과 네트워킹 및 논의가 가능하고, 업무 수행에 있어 가점을 받는 등 우대사항도 있습니다. 


취득 과정은 먼저 1차로 기술보고서 및 역량보고서를 평가 받습니다. 통과하게 되면 기술 인터뷰를 진행해 심사를 받게 되고요. 심사 중 많은 지적 사항들에 대해 대처를 원활하게 하면 2차로 넘어가 기술 인터뷰를 또 수행하게 되는데요. 2인의 전문가들과 두 시간 정도 영어로 끊임없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습니다. 이 과정이 너무 힘이 들어 인터뷰 후 바로 몸살이 나 앓아  누웠던 경험이 있네요. (웃음) 


워낙 정보가 없고 쉽지 않은 자격이라 한 차례 낙방하고 재도전해 올해 2월 취득했습니다. 이번 자격 취득으로 앞으로 해외 전문가들과 보다 많은 교류를 하고 저희 수행 업무에 대한 대외 신뢰도가 올라가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더 나아가 우리 연구원의 우수 연구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소개하고, 국외 기술이전도 많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Q. 영국기술사 취득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해주실 조언이 있으신가요?

A. 기술보고서와 역량보고서 모두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화학 공정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에 대한 기술보고서를 제출했다고 가정하면, 이 보고서 안에 관련되는 열역학, 반응공학 등 각종 기본 원리들을 적용했다는 내용이 다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합니다. 


만약 이러한 기본 원리에 대한 적용이 불충분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지적사항을 받게 되어 대폭 수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역량보고서의 경우에도 현재까지 어떤 기본 원리에 의해 업무를 수행했고 어떤 성공적인 결과를 이루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하고요. 


즉, 자기 경험에 비춰서 역량보고서를 작성하되, 무작정 경험만을 기술하면 안 됩니다. 보고서 통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보고서에 나온 항목 하나하나에 대한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있는지 이해도를 평가하기 때문이죠. 상기 사항에 충실하였다면, 기술 인터뷰는 무난하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현재 플랫폼연구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업무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일단 저희 플랫폼연구센터는 작년 신설되어 R&D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공통적으로 활용가능한 기반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R&D 수행체계를 혁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환경 기술 관련 전문 분석, 엔지니어링, 계산과학, 연구품질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수많은 연구 과제를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연구 과제를 수행할 때 초기에 개발된 기술을 실제로 상용화시키기까지에는 수 많은 과정이 필요한데 특히 엔지니어링 측면의 보강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해당 기술의 실용가치를 높이기 위함이죠. 특히 저는 엔지니어링 기반 기술 확보 및 수요맞춤형 과제 지원을 통해 여러 가지 연구 과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자와 관련하여서는 엔지니어링 업무 가이드 작성, 엔지니어링 후보 업체 리스트 구축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후보 업체 리스트 구축의 경우 연구자분들이 업체를 찾기 힘들거나 전문성 및 역량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 시작하게 되었는데, 엔지니어링 업체 열 군데 이상을 직접 방문 면담 또는 유선상으로 논의하여 각 업체의 기술적인 역량과 강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즉, 각 업체가 어떤 규모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지 정리해 리스트를 만드는 작업을 하는 것이죠. 현재 리스트가 거의 다 완성이 돼 올해 상반기 안으로는 연구원 내에 공지해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수요맞춤형 과제 지원의 경우 공정설계패키지 작성, 공정 경제성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공정, 염분차 발전 파일럿 플랜트, 신재생에너지 이용 그린메탄 생산 등의 연구과제가 있습니다. 현재는 저희 엔지니어링 파트의 인력이 부족하여 초기 기본설계, 공정 시뮬레이션 지원 및 프로젝트 관리 등을 위주로 업무를 수행중이지만, 향후 엔지니어링 기능이 정착되어 인력이 충원된다면 전체적인 기본설계까지도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연구자로써의 고충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으신가요? 반면에 연구자로서 행복과 보람을 느낄 때가 있으시다면?

A. 주로 겪는 고충은 접해 보지 못하거나 생소한 상황이 발생해 해결이 어려울 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해내야 할 때 기존의 생각에 갇혀서 떠오르지 않을 때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계속 붙잡고 있지 않고 과감히 다른 일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등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곤 합니다. 휴식을 취할 때 안 풀리던 문제도 풀리거나 해결책이 생각날 때도 있기 때문이죠. 아울러, 다른 전문가께 조언을 구해서 해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반면에 이러한 고충을 극복하여 개선점을 찾고 해결할 때 행복과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또 제가 참여하고 있는 과제의 성과가 잘 나오는 경우에도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Q. 본인과 비슷한 진로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다면? 

A. 엔지니어링은 경험과 지식이 모두 중요합니다. 이와 비슷한 진로를 희망한다면, 우선 관련 전문 지식을 충분히 쌓는 것이 중요하죠. 이는 화공기사 등 기본적인 자격부터 시작하여 기술사나 다른 전문 자격까지 섭렵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경험의 경우 설계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나 공장 운영까지 가능한 한 많은 경험을 쌓거나, 관련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경험을 전수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Q.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________ 다.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A. ‘대한민국 최고의 에너지기술 전문 연구 기관‘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은? 

A. 저희 센터의 엔지니어링 파트는 연구원분들의 우수한 연구 과제가 성공적으로 구체화되고 실용화 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지원 등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요. 

앞으로 연구원 내 엔지니어링 기능이 더욱 활성화되고 정착되어 많은 우수 연구과제에 대한 기술지원을 수행해 과제가 성공적으로 발전되고 실용화 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프린트 돌아가기

전체 262건의 게시물이 조회되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2024.03.25 4,733
2024.03.04 34,179
2024.02.27 42,237
2024.02.19 52,662
2024.01.25 87,412
2024.01.08 105,778
2023.12.05 123,806
2023.11.20 135,138
2023.10.16 170,565
2023.08.30 199,015
2023.07.24 226,104
2023.07.17 188,055
2023.07.13 172,956
2023.06.15 165,578
2023.05.30 121,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