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에너지view]
2017.11.10 333

요즘 같은 일교차가 클 때는 낮에는 선풍기, 밤에는 난방을 돌리고 싶으시죠? 우리가 펑펑 쓰는 전기에너지? 이것은 어디서부터 오는 것일까요? 대부분 우리나라는 석탄 등 연료에너지를 연소시켜 얻어낸 터빈은 회전시키는 화력발전, 핵분열 시 발생하는 열에너지로 증기를 만들어 터빈을 회전시키는 원자력발전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것들이 문제가 될까요?


당일리 화력발전소| 출처: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267040.html


신재생에너지가 뭐길래?

화력발전은 건설비가 수력발전에 비해서 저렴하고 도시 근교에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배기가스로 인한 공해가심각한 것이 문제입니다. 원자력발전은 핵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그 과정에서 다루기가 어렵고, 핵폐기물이 생성되어서 처리하는 과정에서 매우 위험합니다. 실제로 원전사고의 대표적인 사례로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많이 소개됩니다. 

그렇다면 다른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는데 무엇이 있을까요? 

신재생에너지의 분류


신재생에너지란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로 조합이 되는 단어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원료의 부족현상과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깨끗한 에너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협약 등으로 그 중요성이 재인식되었고, 미래의 가장 중요한 성장 동력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풍력, 태양광 발전| 출처: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00730


우리나라도 이미 적용이 많이 되어 있다는데...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제주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가파도에서는 지붕마다 태양광 판이 설치 되어있습니다. 실제 사용한 금액의 30프로만 요금을 내거나 거의 기본요금만 내는 정도라고 합니다. 풍력발전기와 태양광 설비를 통해 전기가 생산되고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동해 축전 됩니다. 전기를 사용하고 풍력과 태양광으로 부족하다면 디젤발전을 한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전력이 남아도는 상황이라 디젤발전은 운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마이크로그리드(소규모 독립형 전력망)이라하며 신재생 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가 융복합된 전력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차세대 전력체계입니다. 

가파도 한 주택의 태양광 발전장치

  출처: http://www.bpnews.kr/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31122


수소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을까?

요즘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에서도 수소자동차 개발에 한창입니다. 내연기관의 경우 가솔린과 디젤은 탄화수소 혼합물이기 때문에 산소와 연소반응을 일으키면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이 무조건 배출되게 됩니다. 수소 전기차의 경우에는 수소와 산소가 공급되어서 전기가 생산되고 배출가스가 전혀 없고 물만 생성이 됩니다. 현재 수소전기차의 최대 발전용량은 10KW라고 합니다. 이 에너지로 자동차를 타고 외출했다가 쓰고 남은 에너지로 집안의 여러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수소전기 하우스가 서울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집을 지을 때 자동차와 연결 할 수 있는 설비를 만들어 일반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겁니다. 수소전기차가 10만대가 있다면 1GW를 생산할 수 있다는데 이것은 원자력발전소 1기와 같은 용량이라고 합니다.


여의도 수소 전기하우스 

출처: http://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125802


해외의 경우는 어떨까?

미국 샌프란시스코 로렌스버클리연구소에서는 신재생에너지가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풍력과 태양광 설비를 크게 늘려 전기공급의 40%까지 사용한다고 합니다. 석탄을 연소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대기오염은 줄어들어 그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상의 영향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2004년~2014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 | 출처:http://www.ciokorea.com/news/27791


주관적인 생각은 미국과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국토 면적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단독주택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고 집집마다 태양광 판을 설치하면 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파트가 대부분이어서 전 가구에 태양광판으로 공급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풍력 발전기를 설치하는 것도 제한이 많아 한계점이 보입니다.


한국지도와 미국지도 |출처: https://goo.gl/LiS24V


사람들의 인식 개선이 우선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도 격동의 시기를 맞아 꿈틀대고 있어 2030년까지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답니다. 공기업을 통해서 시장규모를 자연스럽게 늘려 신재갱에너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확장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신재생에너지를 위해서 우리들도 인식을 개선해보는 것이 어떠신가요? 




QRcode
%s1 / %s2